여기서는 XBRL의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컴퓨터가 회계데이터를 의미 있게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 제기되는 문제점을 Non-Technical하고 Non-Accounting한 사람들에게 XBRL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XBRL은 Financial Reporting 및 Business Reporting 분야의 Data에 대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환, 분석이 가능하도록 제안된 표준으로, Business Reporting에 사용되는 복잡한 재무정보를 XML기반에서 정의하여 보다 나은 Communication을 하기 위한 표준임.

 

XBRL은 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를 말하며, Business Reporting(기업보고) 목적을 위해 개발된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파생 언어이다.

XBRL에서 재무데이터는 컴퓨터가 쉽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Tag(꼬리표)가 붙어 있다. (예, 1000 ) Asset란 단어는 “<“와 “>”를 포함하여 하나의 Tag라 부른다. 시작 tag인 “<…>”와 종료 tag인 “”는 구별되며, 이 tag 사이는 하나의 값(value)이 위치한다. 위의 예로부터 컴퓨터가 이해하는 것은 자산(Asset)의 내용은 1000을 가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컴퓨터가 자산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것은 XBRL에서 컴퓨터 과학의 메타데이터(metadata)란 개념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로써 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프로그래머는 컴퓨터에게 자산이란 단어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종류의 값이 이 개념에 할당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이런 것을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정의하게 된다.

회계적인 관점에서 Asset은 화폐적 가치로 나타내는 값을 가지며, 그것의 Balance 속성은 차변(debit)이다. 이것은 복식회계의 기본규칙이며, 자산과 비용계정도 일반적으로 차변의 속성을 갖는다. 반면에 자본, 부채, 수익은 일반적으로 대변(credit) 속성을 갖는다. Asset의 또 다른 특성은 이것이 시간의 특정시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원(Resource)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대차대조표에 나타나는데 특정 날짜의 어떤 실체에 대한 재무상태의 스냅삿(snapshot)이다. 어떤 시점에서 표현된 자원의 반대되는 개념이 어떤 기간 동안에 발생하는 흐름(Flow) 개념이다.

위의 예에서 나타난 정보는 적어도 세 가지 특징(type, balance, period attribute)을 컴퓨터에게 제공해야만 컴퓨터가 회계적인 측면에서 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XBRL을 개발하는데 소요된 많은 시간들이 컴퓨터에게 단지 자산이 무엇인지 말하는 것만은 아니다. 회계업무에서 XBRL을 사용하여 설명된 많은 개념들이 있다. 또한 재무보고와 관련한 상이한 규정들이 있다. 즉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하에서의 Asset의 정의는 각 국가의 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actices/Principles)에 의해 제공된 개념들과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각 GAAP의 규정을 위한 재무개념 사이의 상호동작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Asset와 Receivables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만약 있다면 회계지식의 용어로 어떻게 이해하고, 이것에 적용된 회계행위를 표현하기 위해 각 Element의 Reference를 어떻게 만드는지를 정의한다. 이러한 것을 하기위해 XBRL은 XML Linking (XLink)이라 불리는 기술을 사용한다.

위의 메인 그림에서 제공된 정보는 다음과 같다.

  • Tag 사이의 값(예, 1000 )은 Instance Documents에 나타난다.
  • Asset가 무엇인지, 컴퓨터는 그것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한 정보는 Schema Files에서 제공된다.
  • 무엇을 설명한 것인지 등 관계정보는 각 categories로 세분된 linkbase에 설명되어 있다.

DTS는 Discoverable Taxonomy Set를 말한다. 이것은 하나 혹은 하나이상의 taxonomy를 포함한다. 즉 schema와 관련한 linkbase도 포함한 많은 수의 taxonomy로 구성되는데. 이것은 taxonomy가 보다 복잡하게 되고, 보다 밀접한 관련성을 갖게 됨에 따라 나타나게 되었다. IFRS-GP taxonomy의 완전한 집합은 3개의 schema를 포함한 47개의 파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이 taxonomy는 일반적으로 ITMM(IFRS-GP taxonomy Modules Manager)에 의해 만들어진 다른 schema의 진입점을 통해 접근된다. 이것을 shell schema라 부르는데 IFRS-GP 메인 schema를 불러오고 여기에는 모든 element와 이것과 관계된 선택된 linkbase 즉 다른 언어로 된 label뿐만 아니라 presentation과 calculation linkbase를 포함한다.

XML Schema의 확장으로 Business Reporting의 표준분류체계 기존의 XML Schema에 Business Reporting과 관련한 새로운 Element를 정의하고, 이를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Label, Element 상호간의 관계 등 5개의 Linkbase(Label, Reference, Presentation, Calculation, Definition Linkbase)을 추가한 것임

 

Taxonomy란 말은 Wikipedia(인터넷 백과사전)에 따르면, 그리스어의 tassein(분류하다란 의미)과 nomos(법 혹은 과학으로 번역됨)란 말로부터 유래했다. 이 단어를 조합하고 번역하면 어떤 종류의 지식분류표이다. 초기에 이것은 살아있는 유기체를 분류하는 과학으로 인용되었지만, 최근에서는 어떤 대상물을 분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 분류학에서 관리되는 규칙 등에도 적용되어 보다 확장된 의미로 받아 들여 진다.

종종 개별 Element뿐만 아니라 각 Element의 관계를 나타내는 Taxonomy는 계층구조로나 망형구조로 만들어 진다.

실질적으로 모든 것은 Taxonomy하에서는 분류의 대상물이다. Taxonomy의 가장 일반적인 예는 살아있는 유기체의 분류이다. Root element는 Organism인데 모든 유기체는 Organism에 포함된다. 첫 번째 자식은 Domain인데 이것은 Kingdom의 부모이다. Kingdom의 하위그룹은 Division이고, 이것은 Classes로 분할된다. taxonomy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자손이 많은 부모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분류표에서 거미는 곤충으로 분류하고, 다른 분류표에서는 8개의 다리를 가진 생물로, 또는 날지 못하는 유기체로 분류된다.

XBRL에서는 이러한 관계가 어떻게 적용되는가?

XBRL에서, Taxonomy는 핵심 Part인 schema와 Linkbase로 구성된다. 게(crab)의 체형에 비유해보면, schema는 게의 머리와 몸통(주요 장기는 여기에 위치해 있다)이 되고, 다리는 linkbase가 될 것이다. 물론 이론적으로 게가 생존하기 위해 다리가 없어도 살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schema도 linkbase 없이도 존재하지만 Taxonomy가 최적화되기 위해서는 몸통과 다리 두 부분이 모두 필요하다.

XBRL Taxonomy와 관련하여 위에서 설명된 일반적 Taxonomy 용어처럼 schema는 자산처럼 Elements(구성요소)의 정의를 포함하고 있는 부분이며, 반면 linkbase는 Elements 사이의 관계를 제공한다. 살아있는 유기체의 분류 예에서, 어떤 종류의 Organism, Domain, Kingdom, Division 그리고 Class의 설명이 schema에 놓여있고, 반면 그들 사이의 계층관계는 linkbase에 나타난다

Taxonomy 섹션에서 설명한데로 linkbase(종종 ‘layers”로 불림)는 taxonomy의 구성요소인데, 이것은 element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정보와 특별히 외부에 정의된 자원(external resource)과의 연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XBRL element를 정의하는 것뿐만 아니라 XBRL Taxonomy를 개발하는 것은 그것의 목적에 관계없이 다음의 행위를 수행하는 것도 역시 포함한다.

  • 인간이 읽을 수 있도록 taxonomy를 만들기 위하여 특별한 언어로 element에 이름을 붙이는 것
  • 특별한 재무개념의 사용에 대한 설명, 정의를 포함하는 외부존재여부를 확인하고, element와 외부자원간의 참조를 연결하는 것
  • 서로 다른 기준에 따르는 element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

메인 페이지의 그림은 linkbase가 어떻게 schema와 관련되는지를 나타낸다. label과 reference linkbase로는 단방향 화살표가 있고, presentation, calculation, definition layer로는 양방향 화살표가 있다. 위의 bullet point에 나열된 action은 다이어그램에서 표현된 5가지 형태의 linkbase이다. label과 reference linkbase는 element와 외부자원을 연결하고, 반면에 presentation, calculation, definition layer는 element 사이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linkbase는 두가지 XML 기술을 사용한다. 첫 번째는 XLink (XML Linking Languages)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XML 문서에서 hyperlink의 생성을 허용한다. 두 번째는 XPointer (XML Pointing Languages)인데, 이것은 XBRL 문서(schema에서 element 정의)와 특별한 XML 문서를 배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어떤 관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element나 관계가 있는 resource를 가리킬 필요가 있고, 그리고 그 관계의 유형을 정의한다. presentation linkbase에서 계층관계의 단순한 예는 아래와 같이 제공된다.

< loc xlink:type=”locator”
xlink:href=”schema.xsd#Assets”
xlink:label=”Assets_Locator”/>< loc xlink:type=”Locator”
xlink:href=”schema.xsd#CruuentAssets”
xlink:label=”CurrentAssets_Locator”/>< presentationArc xlink:type=”arc”
xlink:arcrole=”http://www.xbrl.org/2003/qrcrole/parent-child
xlink:from=”Assets_Locator” xlink:to=”CurrentAssets_Locator”/>

 

이 예를 분석해 보자. 먼저 우리는 하나의 locator(<loc>)를 만든다. 우리는 이것을 Assets_Locator로 이름을 부여하고, schema.xsd 파일에 저장된 schema에 정의된 element(Assets)를 지적한다. schema의 id 속성값이 Assets이다. CurrentAssets element를 위해 3개의 줄과 4번의 동일한 행위를 반복한다. 마지막 3줄은 연결의 속성을 설명함으로써 위치된 element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다. arcrole 속성은 관계의 유형을 정의하는데 이 특별한 경우에 이것은 “../parent-child” (계층적인 순서) 이다. 속성 to와 from은 locator로 지시한다. 예에서 관계는 <CurrentAssets>은 <CAssets>의 자식이다.

요약하면 linkbase는 element를 배치하고, 관계의 속성을 정의함으로써 element사이의 연결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arcrole 속성을 이용) 5개의 linkbase(layer) 즉 presentation, calculation, definition, reference, label은 각각 관계의 다른 속성의 정의를 포함한다.

Business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테이블이나 (사업)보고서 또는 다른 구조의 형태로 작성된다. presentation linkbase는 taxonomy 내용을 적절히 구조화하기 위하여 element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이것은 특별한 business 데이터를 계층적 관계로 적절히 표현되는 구조화된 형태로 element를 배열하도록 허용한다.

이런 분류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형적인 대차대조표는 자산, 자본과 부채를 포함한다. 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구성된다. 유동자산은 투자자산과 매출채권 등으로 나누어진다. presentation linkbase는 parent-child 관계를 사용하여 element를 체계화하고, 사용자에게 관심 있는 계정에 대하여 그 개념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presentation linkbase에서 나뭇가지형(tree link)와 같은 계층구조로 표현된 구조의 주요한 결점은 이것이 단지 Element의 평면적 list만을 표현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반면, 재무제표는 지분변동, 자산의 이동, 설비투자와 같은 다소 복잡한 보고서도 포함되어 있다. XBRL 컨소시엄은 현재 이런 보고서를 자동적으로 생성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작업중이다.

calculation linkbase의 idea는 XBRL 보고서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적인 유효성 규칙에 대한 정의를 포함하며, 이것은 특별한 taxonomy에 관련된 모든 instance document에 적용된다. 계층적(구조화된) calculation linkbase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모든 화폐성 element를 정렬한다. 즉 하위단계의 element는 상위 element로 합산되거나 차감되고, 그래서 상위 단계의 개념은 이러한 연산의 결과치이다.

relationship의 부호는 arc로 연결된 두 Element에 지정된 weight 속성에 의존한다. 예는 아래와 같다.

  • < calculationArc xlink:type=”arc”
  • xlink:arcrole=”http://www.xbrl.org/2003/arcrole/summation-item”
  • xlink:from=”GrossProfit” xlink:to=”RevenueTotal”
  • order=”1″ weight=”1” use=”optional”/>
  • < calculationArc xlink:type=”arc”
  • xlink:arcrole=”http://www.xbrl.org/2003/arcrole/summation-item”
  • xlink:from=”GrossProfit” xlink:to=”CostOfSales”
  • order=”2″ weight=”-1” use=”optional”/>

 

예는 Gross profit, Revenue, Cost of Sales 사이의 관계와 관련하여 제공된 두개의 calculation arc를 정의한 것을 보여준다. 손익계산서에서 총이익은 다른 두계정 사이의 차이이다. 그래서 우리는 총손익과 수익과 연관하여 arc에서 weight 속성에 1을 지정하고, 총손익과 판매비 사이에는 -1을 지정한다.

presentation과 calculation linkbase 사이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presentation linkbase는 재무제표에서 다른 element의 합 즉 total element는 맨 아래에 나타나고, 반면에 calculation linkbase에는 관련 계정의 맨 위에 놓여야 하기 때문이다.

Presentation Calculation
Assets(Presentation) Assets, Total
    Assets, Non-Current     Assets, Non-Current +1
    Assets, Current     Assets, Current +1
    Assets, Total

 

XBRL에서 calculation 관계와 관련하여 두개의 주요한 rule이 있다.

먼저, periodType 속성이 다른 속성 값을 갖는 element 사이에서는 이 연산이 수행되지 않는다. 이것은 종종 cross-context rule이라 불리며, 이것은 날짜로서 (instant)와 기간으로 (duration) 처럼 어떤 element를 정의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예를 들어, 대차대조표에 나타난 개념은 instant이고 이것은 특정일에 나타난 값을 의미한다. 반면에 손익계산서나 현금흐름표에서 element는 duration이다. 이것은 일정기간 동안에 발생하는 행위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소유지분의 변동, 자산의 이동, 설비투자를 나타내는 제표에서 이문제가 일어나는데, 여기서 instant와 duration이 혼재되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formula linkbase가 있는데 이것은 taxonomy 작성자에게 단순한 가산과 감산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두 번째, 복식부기의 룰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화폐성 element에 대하여 XBRL Taxonomy 작성자에게 credit/debit 속성을 정의하기를 요구한다. 이 룰은 balance 속성을 거슬러서 element를 적용할 수 없도록 한다. (그것들은 balance 속성을 빼야한다.) 이것은 역시 element에 포함된 값이 양수인지 음수인지를 정의한다.

definition linkbase는 taxonomy 개발자에게 element 사이에 다른 종류의 관계를 정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definition linkbase에서 제공되는 4가지 종류의 표준관계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general-special이라 부른다. 이것은 보다 일반적이거나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개념들 간의 차이를 구별한다. 예를 들어 Zip Code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Postal Code의 미국식 표현이다. 따라서 taxonomy 개발자는 이러한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보다 일반적인 말인 Postal code를 특별한 개념인 Zip Code로 연결하여 정의한다.

두 번째 이용할 수 있는 관계의 형태는 essence-alias이다. 이것을 사용함으로써 taxonomy 개발자는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두 개념을 지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항공사는 PPE에서 그들의 중요한 기능을 설명하기 위하여 Planes를 사용하기를 원하고, 반면에 다른 항공사들은 Aircraft를 사용한다. 이러한 두 의미는 동일하며, 상호 이용될 수 있다. taxonomy 개발자는 essence-alias arcrole을 사용하여 이것들을 연결한다.

세 번째 관계의 표준유형은 requires-element라 불린다. 이름에서 지시하는바 대로, taxonomy 작성기는 instance 작성자에게 이것을 사용하여 element의 값을 입력하도록 강제한다. 만일 다른 content에서 이것이 제공된다면, 예를 들어 regulator는 만약 자산의 특정 구성요소가 대차대조표상에 나타날 경우 이것에 관하여 공시를 요구하도록 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definition linkbase에 그 것들과 관련한 require-element 관계를 정의한다(예를 들어, 자산, 설비투자, 순익, 설비투자 공시 등).

네 번째 관계는 similar-tuples이다. 이것은 essence-alias 관계와 유사하지만 tuple을 위해 적용된다. 이것은 정의(label linkbase의 document나 reference linkbase에서의 reference)하는 말에 있어서는 동일하지만 XML 관점에서는 다르며, 다른 Element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content model을 가질 수 없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두 tuple을 연결하게 된다. 이와 같은 관계의 유형이 도입된 이유 중의 하나는 schema의 중복정의를 금지하고, 이것은 tuple content model의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다.

business report에서 나타나는 재무개념은 규제기관에 의해 발행되는 규제문서(regulatory Document)에 유래한다. 예를 들어 IFRS-GP taxonomy는 IFRS에 기초하여 작성된 재무보고를 기술한다. 이 taxonomy에 의해 정의된 element는 이 표준에서 설명된 개념과 특별한 단어를 지시한다. 이러한 이유로 taxonomy는 reference linkbase를 제공하여 element와 외부기준 혹은 표준(다른 솔루션은 label linkbase에 documentation을 끼워 넣는 것임)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것은 instance 작성자와 사용자에게 taxonomy에 reference linkbase를 포함하여 제공함으로써 각 element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reference layer는 규정에 대한 전문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대신 각 규정의 이름과 문단, 절 등을 표시하여 문서의 원천을 설명한다. 이러한 연결은 concept-reference arcrole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각 element에 제공되는 여러 가지 유형의 reference가 있다.

  • < reference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role/presentationRef”
  • xlink:label=”CashFlowsFromUsedInOperationsTotal_ref”>
  • < ref:Name>IAS< /ref:Name>
  • < ref:Number>7< /ref:Number>
  • < ref:Paragraph>14< /ref:Paragraph>
  • < /reference>
  • < reference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role/measurementRef”
  • xlink:label=”CashFlowsFromUsedInOperationsTotal_ref”>
  • < ref:Name>IAS< /ref:Name>
  • < ref:Number>7< /ref:Number>
  • < ref:Paragraph>18< /ref:Paragraph>
  • < ref:Subparagraph>a< /ref:Subparagraph>
  • < /reference>

 

위의 예는 운영과 관련한 현금흐름을 위한 reference를 가리킨다. 먼저 이것은 문서에서 이것이 어떻게 설명되고 어디에 표현되어 있는지를 제공하는 reference를 제공한다. IAS 7조 14절에 운영활용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개념이 존재하고, 무엇으로부터 나온 것인가를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측정과 관련한 reference의 설명을 제공하는데 이 element의 값은 무엇을 결정하고, 어떻게 계산되는 지에 대한 reference를 제공한다. 이 설명은 IAS 7조 18.a절에서 발견할 수 있다.

XBRL은 위의 예에서 나타내는 것과 다른 종류의 reference를 지시하는 것을 허용한다.

XBRL은 전자적인 business reporting에서 전 세계적인 표준이 되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은 taxonomy에 많은 다양한 언어들로 business 데이터를 표현하도록 요구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언어를 label에 지정하여 element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중요하다. 서로 다른 목적을 위한 각각의 label들이 있을 수 있다. 모든 label은 label linkbase에 저장되고, element와 연결되다.

schema에 정의된 element는 컴퓨터에게 회계적인 의미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컴퓨터가 그들의 이름을 보다 쉽게 처리하도록 만들기 위해 몇가지 rule이 부과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의 사용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Cach and Cash Equivalents는 CashAndCashEquivalents로 명명된다. 추가적으로 IFRS-GP처럼 아주 큰 taxonomy는 schema내에서 일관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이름이나 label명명의 특별한 rule을 준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름에 하락되지 않는 단어들이 있거나 (and, or 등), 단지 특별한 순서로 나타나는 단어가 있다. (Net 혹은 Total은 label 뒤에 , 다음에 나타남)

label linkbase에서 element는 concept-label arcrole을 사용하여 인간이 읽을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element는 다른 언어로 label을 지정할 수 있다. 아래에 제공한 예는 IFRS-GP의 AssetsTotal Elment에 대해 영어, 독일어, 폴란드어로 Label를 정의한 것을 설명하고 있다.

  • < label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label”
  • xlink:label=”ifrs-gp_AssetsTotal_lbl” xml:lang=”en“>Assets, Total
  • < label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label”
  • xlink:label=”ifrs-gp_AssetsTotal_lbl” xml:lang=”de“>Vermogenswerte, Gesamt
  • < label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label”
  • xlink:label=”ifrs-gp_AssetsTotal_lbl” xml:lang=”pl“>Aktywa, Razem

언어들 간의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 XBRL은 XML의 lang 속성을 사용한다. Taxonomy 작성자는 하나의 element에 서로 다른 label을 정의할 수 있다. XBRL의 개념중 하나는 element에 보고된 화폐나 기간에 대한 정보가 element 정의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instance document의 context에 의해 설명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면, 재무보고에 있어서 많은 용어(예를 들며, 자산, 설비투자자산의 회기초와 회기말)들이 그것이 보고된 날짜를 표시한다. XBRL은 element가 사용될 context에 기초하여 다른 label의 생성을 허용한다.

  • < label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role/label”
  • xlink:label=”ifrs-gp_AssetsTotal_lbl”
  • xml:lang=”en“>Property, Plant and Equipment, Net
  • < label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role/periodStartLabel
  • xlink:label=”ifrs-gp_AssetsTotal_lbl”
  • xml:lang=”en“>Property, Plant and Equipment, Net, Beginning Balance
  • < label xlink:type=”resource”
  • xlink:role=”http://www.xbrl.org/2003/role/periodEndLabel
  • xlink:label=”ifrs-gp_AssetsTotal_lbl”
  • xml:lang=”en“>Property, Plant and Equipment, Net, Ending Balance

위의 예는 label에서 다른 role 속성을 적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세가지 Label을 어떻게 하나의 Element에 할당하는 지를 보여준다.

Business Reporting과 Financial Reporting의 필요에 맞추어 문서의 구조(Structure)와 내용(Content)을 정의하여 담고 있는 파일로, 문서의 구성항목에 대한 정보(이름, ID등)을 저장한 파일임.

XBRL schema는 Taxonomy Element에 대한 정보(Element의 이름들, ID, 다른 특성들)를 저장한다. schema는 Container로 간주된다. schema는 linkbase 파일로의 참조와 구조화되지 않은 element list를 보관하는 container로 설명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XBRL Schema는 특별한 business와 재무보고 필요에 맞추진 XML Schema이다. schema 자체는 서로 관련성이 없는 Element의 집합을 나타낸다. Schema는 XML Schema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물리적 형태는 .xsd 확장자를 갖는 파일이다. Schema는 linkbase와 함께 XBRL Taxonomy를 만들게 된다.

모든 Schema의 root element는 <schema>이다. 모든 Schema 문서는 <schema>로 시작하고, </schema>로 종료된다. schema는 schema를 설명하는 어떤 attribute를 포함한다. 동일한 element가 많은 schema에 정의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은 다른 의미로 할당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양한 GAAP하에서 Assets의 개념은 달리 정의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namespaces를 사용하여 Element사이를 구별하며, namespaces는 인터넷 어드레스 (예를 들면 “http://xbrl.iasb.org/int/fr/ifrs-gp/”)처럼 보이지만 인터넷 어드레스는 아니다. www의 locators (URIs)처럼 보이는 이름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것들이 유일하고, schema에 유일한 element라는 것을 적절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긴 address 전체를 사용하는 대신에 우리는 prefix로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우리가 ifrs-gp=”http://xbrl.iasb.org/int/fr/ifrs-gp/”를 정의한다면, element 이름 전에 URI 전체를 기술하는 대신에 ifrs-gp를 사용하여 단순화할 수 있다. (예, < ifrs-gp:Assets/> )

요약하면 XBRL schema의 주된 목적은 컴퓨터에게 회계용어를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XBRL 섹션에서 설명한 것처럼 컴퓨터는 회계지식을 내제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특별한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것의 특성들은 무엇인지를 컴퓨터에게 제공해야 한다. 회계를 컴퓨터에게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배우기를 원하면 Element 섹션을 참조하기 바란다.

IFRS-GP와 같은 공적 taxonomy는 특별한 법률이나 표준 (예를 들어 국제회계기준(IAS), 국제재무보고기준(IFRS))에 따라 element와 element사이의 관계를 정의한다. 이러한 XBRL로 기술된 개념은 회사들에게 규제기관의 요구에 따르는 검증된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다양한 재무보고 영역에 있어서, 회사들은 그들의 business report에 추가적인 개념 (일반적으로 그들의 활동과 보고목적의 영역에 관련된)을 포함하도록 요구된다. XBRL의 명칭이 지시하는 바와 같이 XBRL은 데이터의 비교가능성과 적정성의 손실 없이 이러한 확장이 가능하도록 한다.

taxonomy를 확장하는 것은 다음의 작업이 포함된다.

  • 기저 taxonomy(base taxonomy)에 기술되어 있지 않지만 필요한 element를 추가하는 것
  • element의 순서, 추가, 삭제와 관련하여 element 사이의 관계를 수정하는 것

확장 taxonomy는 규제기관, 지방공공기관 또는 단순히 회사의 보고목적에 의해 서로 다른 목적으로 만들어 진다.

확장 taxonomy를 만드는데 있어 지켜야할 몇가지 rule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중의 하나는 확장은 기저 taxonomy의 파일의 어떤 content를 물리적으로 수정할 수는 없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기저 taxonomy를 자기들의 웹사이트에 올려놓음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이 파일을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고 불가능하게 한다.

linkbase의 수정을 포함한 확장을 만드는 것은 작성자에게 개념의 동의성뿐만 아니라 priority와 use 속성을 잘 알기를 요구한다. 이 속성으로 arc 관계를 금지하거나 무효화할 수 있다 use속성은 optional과 prohibited 값을 갖는데 prohibited 값을 갖는 경우 그것은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지 않는 관계임을 의미한다. priority 속성은 컴퓨터에게 처리순서에 대하여 알려주는 순위관계를 지시한다.

XBRL Instance Document는 XBRL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전자적으로 표현된 business report이다. 이것은 taxonomy의 element에서 정의된 사실(fact)이며, 이것은 그것들의 값과 함께 그것들이 위치한 context에 대한 설명을 나타낸다.

Schema

Element’s definition:
< element
id=”ifrs-gp_ProfitLossBeforeTax
name=”ProfitLossBeforeTax”
type=”xbrli:monetaryItemType”
substitutionGroup=”xbrli:item”
xbrli:periodType=”duration”
xbrli:balance=”credit”
nillable=”true” />

 

Instance Document

Business fact:
< ifrs-gp:ProfitLossBeforeTax
contextRef=”Current_ForPeriod”
unitRef=”U-euros”
decimals=”0″>661000< /ifre-gp:ProfitLossBeforeTax>
Unit: Context:
< unit id=”U-Euros”>
< measure>iso4217:EUR< /measure>
< /unit>
< context id=”Current_ForPeriod”>
< entity>
< identifier>
schem=”http://www.sampleCompany.com”>
SAMP< /identifier>
< /entity>
< period>
< startDate>2004-01-01< /startDate>
< endDate>2004-12-31< /endDate>
< /period>
< /context>

 

위의 예에서 단순히 2004년도 회사의 세전 당기순이익은 EUR 661,000임을 나타낸다. element의 정의는 schema에 포함되어 있다. instance document는 element에 대한 값을 지정하고, 공시된 화폐단위 및 그것이 지시하는 기간 및 실제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Footnote는 instance document에 나타나고, 어떤 element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만약 business report에서 몇몇 개념들이 “For more information see Disclosures on Assets”란 문장을 지정한다면, 이 text를 포함하는 footnote element를 포함시켜 그들 사이에 연결을 만들 수 있다.

< Assets id=”Assets” decimal=”0″ contextRef=”Current_Asof” unitRef=”GBP”>20000< /Assets>

 

< link:loc xlink:type=”locator” xlink:href=”#Assets” xlink:label=”Assets” />

 

< link:footnoteArc xlink:type=”arc” xlink:arcrole=”http://www.xbrl.org/2003/zrcrole/fact-footnote” xlink:from=”Assets” xlink:to=”AssetsFootnote” order=”1.0″/>

 

< link:footnote xlink:type=”source” xlink:label=”AssetsFootnote” xlink:role=”http://www.xbrl.org/2003/role/footnote” xml:lang=”en”>For more information see Disclosures on Assets

 

위의 예에서 현 시점에서 자산(Assets)으로 보고되는 값은 20,000 GBP이고, 이것을 지시하기 위해 하나의 locator가 만들어 진다는 것을 사실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footnote element는 footnote의 text를 포함하고, element가 footnote element를 참조하기 위해 footnoteLink를 통해 연결한다.

한국XBRL본부

사업자등록번호 : 110-82-12361
대표자 : 김영식
대표전화 : 02-3149-0246
EMAIL : kimdusik@xbrl.or.kr

XBRL International

top
Copyright © 2020 한국XBRL본부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