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 ; 확장성 경영보고언어)은 차세대 인터넷 언어인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기반으로 복잡한 기업정보를 효율적으로 생성/교환/비교할 수 있도록 만든 기업보고용 국제 표준화 언어입니다. 기업정보의 국제유통을 위해 국가별 제도와 기업별 관습에 따라 서로 다른 양식으로 작성된 기업정보를 이미지로 인식해 인터넷에 올리는 방식(pdf)에서 벗어나 데이터로 정보를 인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체계입니다.
정보를 인터넷 기반의 툴에 단 한번 입력함으로써 정보수요자가 원하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다른 기종간에 자료작성과 변환이 가능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기업정보를 공시할 수 있으며 별도의 작업 없이 기업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기업정보보고는 주주중심에서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획일화된 기업정보의 단순배포에서 정보이용자의 구미에 맞춘 맞춤형 정보배포로, 일정한 시기의 기업정보 보고에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기업정보 보고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여 이를 유통시키는 것입니다. 기업정보의 유통과정에서 XBRL은 기업과 기관, 기업과 사람간에 기업정보를 보다 값싸고 빠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공하는 기반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과 투자자는 실시간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XBRL의 확산과 활용은 산업전반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